오늘은 엑셀에서 if함수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if함수는 조건문이라고 보면 편할 겁니다. 조건을 하나 만들고, 그걸 충족할 시 내놓는 값, 불충족할 시 내놓는 값을 지정해놓는 것이죠.
오늘은 이러한 엑셀 if함수의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조건문이라서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을 겁니다.
간단한 엑셀 if함수 사용법
우선 if함수를 사용하기 위해서 조건문을 사용하기 좋은 문서를 열어주세요.
위의 사진처럼 일정한 기준의 조건을 이용하기 좋은 문서이어야 겠죠.
필자는 이 문서에서 '등급' 아래의 값을 입력해넣을 것입니다.
'점수' 아래의 값을 이용해서 조건문을 만들고 '등급'의 값을 넣을 겁니다.
값을 입력할 셀을 클릭하고, 상단에 있는 긴 입력란을 클릭해서 입력하도록 합시다.
내용이 약간 긴 함수를 입력할 때는 이를 이용하는게 편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입력란에 '=if(조건, 참일 시 출력할 값, 거짓일 시 출력할 값)'을 입력해주세요.
꼭 첫글자로 =를 넣어야 하며, 조건은 여러 가지를 잡을 수 있겠죠.
위의 사진의 경우에는 B2(B열의 2번째 행의 값)이 80보다 크다를 조건문으로 잡은 겁니다.
그 다음에는 위처럼 각 값마다 ','를 붙이고 띄어쓰기해줘야 합니다.
그래서 '=IF(B2>80, "A", "B")'라고 입력한 겁니다.
그렇게 입력하고, 키보드의 'Enter'키를 누르면 됩니다.
그러면 위의 사진처럼 입력한 조건과 값대로 값이 출력될 겁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을 때도 있기 마련입니다. 그 때문에 여기 온 분들도 계시겠죠.
입력하고 'Enter'키까지 눌렀는데, 오류가 나면서 '#NAME?'이라고 출력되는 경우가 있을 겁니다.
이러한 경우, 원인은 한 가지입니다. 상단의 입력란을 주목하시면 알 수 있죠.
바로 참일 시 입력할 값, 거짓일 시 입력할 값에 ""를 안 붙여줘서 그렇습니다.
프로그래밍처럼 엑셀에서는 숫자 등이 아닌 문자를 입력할 때 그 문자 양 옆에 "를 붙여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의 사진에서는 =IF(B2>80, "A", "B")라고 입력한 것입니다.
참일 때 출력하는 A, 거짓일 때 출력하는 B, 각각 양 옆에 "를 붙였죠.
그렇게 문자열은 "를 붙여줘야 정상 출력이 되면서 정상 작동이 되는 겁니다.
if함수를 정상적인 사용법대로 사용했다면, 그 셀을 클릭했을 때 우측 하단에 뭔가 있을 겁니다.
if함수를 사용한 셀 우측 하단 테두리에 작은 사각형 버튼이 하나 생겼죠.
그걸 클릭하고, 상하좌우 한 방향으로 드래그해봅시다.
비슷한 함수를 입력할 방향으로 드래그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드래그해보면, 위의 사진처럼 입력했던 함수들이 드래그한 부분에도 적용이 됩니다.
그 적용된 셀들을 클릭해보면 알 수 있듯이, 그 적용은 한 셀씩 당겨지면서 됩니다.
처음 입력했던 if함수를 사용한 셀은 B2을 조건문에 이용했었죠.
하지만 위의 사진에서 클릭한 셀은 당겨온 만큼, B7 셀을 조건문에 이용했습니다.
이렇게 해서 간단히 엑셀 if함수에 대한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