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요금을 납부할 때는 한전, 길게 말해서 한국전력공사로 납부하게 됩니다. 하지만 새로 이사를 오거나하면서 거주지를 옮겼다면, 요금을 납부하는 방식이 이전과는 달라서 많이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우편으로 오지 않는다면 사용자가 직접 찾아서 조회하고 납부를 해야만 합니다. 한전에 납부할 전기요금을 조회하는 두 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모바일로 전기요금 조회하기
가장 먼저 알아볼 것은 모바일입니다. 접근성 때문에 대부분 모바일로 먼저 조회를 해보실 겁니다.
그렇기에 모바일을 먼서 서술하고, 컴퓨터로 하는 방법은 후술하도록 하겠습니다.
한전ON이라고 하는 한국전력공사의 공식 어플리케이션이 있습니다.
우선 모바일에 있는 구글 플레이스토어 또는 App Store에서 한전ON을 설치해주세요.
그렇게 설치를 해서 앱에 처음 들어가보면 위와 같이 나올 겁니다.
여기서 우측 상단에 있는 막대기 세 개의 버튼을 탭해주세요.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올 겁니다.
전기요금 조회를 위해서는 반드시 로그인을 해야만 합니다.
만약 이 한전ON을 사용하는 것이 처음이라면, 회원가입을 하도록 합시다.
로그인을 하고 하단의 '마이' 버튼을 탭해서 이 화면으로 이동해봅시다.
화면 중단에 '요금조회 - 납부' 항목이 있는데 이 중 '청구서유형'을 탭해주세요.
이동된 화면에서는 우측에 '고객번호 등록'과 '고객번호 찾기'가 보입니다.
여기서 '고객번호 등록'을 탭해서 자신의 거주지의 고객번호를 등록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등록을 하면 약간 번거롭게 전기 사용자 명의변경까지 해야 할 겁니다.
아니면 번거롭게 느껴진다면, 명의변경 및 요금 조회와 납부를 하지않고
그냥 여기서 '고객번호 찾기'를 탭해서 전기요금 납부통지서가 우편으로 나오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어쨌든 그렇게 고객번호 등록을 하셨다면 이제 요금 조회 및 납부가 가능합니다.
등록을 한 상태에서만 가능하고, 다시 '마이' 화면으로 돌아가주세요.
화면 중단에 있는 '요금조회'를 탭해주세요.
그러면 이렇게 나올텐데, 하단 '등록 고객번호'에 있는걸 선택해서 요금 조회가 가능할 겁니다.
조회를 한 다음에 바로 요금 납부또한 가능하며, 고객번호 미등록 시에는 조회가 불가능합니다.
사람에 따라 아직 요금 납부 기한이 좀 남았다면, 명의변경 및 고객번호 등록 후 납부보다는
고객번호 찾기를 통해서 청구서유형만 우편으로 바꿔서 납부하는게 편할 수도 있습니다.
PC에서 전기요금 조회하기
PC에서 전기요금을 조회하는 방법 또한 모바일에서 하는 것과 크게 다를게 없습니다.
한전ON이라는 모바일 앱이 아닌 이름이 같은 웹페이지에서 한다는 점이 다릅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접속해서 우측 상단에 사람 아이콘에 마우스를 올리고 회원가입 또는 로그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