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사람들과 중고 직거래를 하는 당근마켓에서는 돈도 벌고 안쓰는 물건도 처리하여 많은 분들이 당근마켓을 이용하고 계십니다. 이 당근마켓은 주로 택배가 아닌 직거래로 한다보니 처음 이용하시면 방법이 다소 어려우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당근마켓 거래 방법을 알아보고 팁을 정리하여 소개하겠습니다.
당근마켓 첫 거래 시 동네인증하기
동네 인증을 하실 때 거래 범위가 가장 중요합니다. 거래 범위가 넒을수록 찾는 물건이나 판매할 확률이 올라갑니다. 하지만 너무 멀 경우 직거래로 찾아가기가 힘들 수 있습니다.
이동수단인 차가 있다면 먼 동네까지 설정하시고 이동수단이 없다면 근처 동네로만 설정하시면 됩니다. 추천하는 거리는 딱 중간입니다. 중간으로 할 경우 멀지도 않고 매물도 적당히 나옵니다.
당근마켓 거래 방법, 판매자 시점
물건을 처음 파실 때는 어플 우측 하단의 플러스 아이콘을 눌러서 물건판매하기를 터치합니다.
그리고 판매할 물건의 사진, 카테고리, 가격, 내용, 희망 장소를 적습니다.
판매 관련 팁을 나열하면 이러합니다.
사진은 최대한 많고 여러 각도로 찍어야 판매확률이 UP!
가격 제안받기는 네고를 하지 않는 이상 끄기(네고를 할 경우 반대로 켜기)
내용을 적으실 때에는 세부적으로 작성합니다. 기스나 파손이 있다면 직거래 시 곤란해질 수 있습니다.
물건 가격 정하는 법
물건을 팔 때 판매할 제품의 원가격을 알아보시고 본 제품이 당근마켓에서 어느 가격에 팔리는지 시세를 확인합니다.
그리고 이 제품을 몇 년 쓰셨는지 생활기스가 있는지 다 계산하여 가격을 정하시면 됩니다. 대부분 중고이기 때문에 한정 제품이 아닌 이상 원가격보다 더 비싸면 안 됩니다. 팔릴 확률이 내려가기 때문이죠.
급처가 아닌 이상 너무 싸지도 않고 비싸지도 않은 적당한 가격에 올리면 됩니다.
당근마켓 거래 채팅 하는 법
물건을 올리시고 시간이 지난 뒤 당근 톡에 옵니다. 여기서 상대방과 거래 채팅으로 직거래 약속을 잡습니다.
여기선 네고 여부 확인, 물건 상태 확인, 거래 시간과 위치 등을 답변하시고 거래 시간과 위치에 맞혀서 현장에서 만나시면 됩니다. 그리고 직거래 시 되도록 계산은 후불이며, 계좌이체나 현금으로 하시면 됩니다.
이후 거래를 마친 뒤, 평가를 남겨주시면 됩니다. 그럼 상대방도 사용자에 대한 평가를 남기며, 매너 온도가 올라갑니다. 매너 온도가 올라갈 경우 이후 거래에 도움이 크게 됩니다.
당근마켓 거래 방법, 구매자 입장
물건을 사실 때는 이와 같이 따라하시면 됩니다.
1. 구매할 물건을 찾으신 뒤, 판매자에게 당근 톡을 전송하여 판매 의사를 밝힙니다.
2. 네고 여부는 사용자에 따라 물어보시고 물건 상태와 거래 위치 시간을 묻습니다.
3. 직거래 현장을 가서셔 판매자를 찾은 뒤, '당근이세요?'를 묻습니다.
4. 물건의 상태를 확인하시고 계산하여 물건을 받으시면 됩니다.
구매자 입장, 팁을 정리하여 나열하면 이러합니다.
지나친 네고는 거래가 취소되거나 판매자한테 차단 당할 수 있습니다.
판매자의 매너 온도를 확인합니다. 높으면 만족스러운 거래이며, 낮으면 불친절하거나 물건의 상태가 이상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첫 온도는 36.5도 입니다.
거리가 있을 경우 택배거래 여부를 판매자한테 문의 해봐도 됩니다.
판매상품에 채팅횟수가 많고 거래가 없을 경우 의심을 해봐야합니다. 사기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