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파일 압축 프로그램인 반디집이 있어야 합니다. 반디집 말고도 다른 압축 프로그램들도 폴더에 비밀번호를 거는 이 방법과 약간 차이는 있지만 유사합니다.
본론으로 들어가 우선 폴더에 압축하기 위해 압축할 폴더에 우클릭을 해주세요. 그러면 여러 항목의 탭 목록에서 '반디집으로 압축하기(L)...'을 클릭하여 압축해주세요.
그러면 상세하게 압축에 대해서 설정을 하는 창이 나옵니다. 여기서 암호 설정을 하는 버튼을 클릭합니다. 암호 설정을 하는 것은 버튼으로 있고, 하나의 항목과 입력란으로 있습니다. 그리하여 결과물로 나오는 압축파일에 대해 암호 설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필자처럼 반디집을 pc에 설치한 경우에는 창 좌측 하단의 '상세 설정 보기' 체크박스에 체크를 해주세요. 그러면 창이 확장되면서, 여기서 하단의 '암호 설정...'이라는 버튼을 클릭합니다.
압축파일 암호 설정하기
클릭하면 반디집 기준으로는 위의 사진과 같이 '암호 설정'이라는 창이 나옵니다. 여기서 해당 폴더를 압축하여 파일에 비밀번호를 거는 겁니다. 충분한 보안을 위해서는 비밀번호는 8 자 이상을 설정해야 합니다. 구 버전에서는 그러지 않았지만 최신버전으로 오면서 보안을 위해 나오게 되었죠.
그렇게 하여 '암호 입력'과 '암호확인', 이렇게 두 입력란에 똑같은 8자리 이상을 설정하시고, 우측 하단의 '확인'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후 해당 '암호 설정'창이 닫히며 다시 상세히 설정을 하는 '새로 압축' 창으로 돌아옵니다. 여기서 비밀번호 설정을 끝냈으니 '압축 시작'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렇게 하여 비밀번호를 설정해서 폴더를 압축한 뒤, 위와 같이 그 폴더의 압축파일이 생깁니다. 이제 이 압축파일을 풀기를 할 때 암호가 걸려서 비밀번호를 이용해 푸는 수밖에 없게 됩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압축하고 풀 때마다 용량에 따라 시간이 걸리고 푸는 것도 매우 번거롭기 때문에 저용량이거나 자주 이용하지 않는 폴더일 경우 추천하는 방법이며, 그 이외에 사용자께선 아래 방법을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프로그램으로 폴더 비밀번호 걸기
아무래도 위 방법은 번거롭기 때문에 이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이 방법은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내 pc 폴더에 있는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프로그램 이름은 'Ohsoft'의 비밀폴더라는 프로그램입니다.
아래 링크의 페이지에서 스크롤로 내리셔서 'ohsoft download' 버튼을 클릭해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
클릭하면 위의 사진과 같은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여러 버튼들이 있는데, 여기서 '비밀폴더' 우측의 '다운로드'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비밀폴더 프로그램 설치기 파일이 다운로드됩니다.
만약 보안 문제로 다운로드가 안 되는 경우에는 브라우저의 세이프 브라이지 기능을 잠시 꺼주시면 됩니다.
다운로드한 파일을 실행하고, 창 우측 하단의 '다음(N)' 버튼을 몇 번 클릭하여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물론 위 동위해야 하는 부분에서는 모두 동의해야 설치가 진행됩니다.
비밀폴더 프로그램로 암호 걸기
이제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처음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위와 같이 나옵니다. 여기서 암호, 이메일 입력란에 입력란에 새 암호와 사용자의 이메일을 입력하고 창 하단의 '확인(O)'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여기서 암호는 신중히 적으시길 바랍니다.
비밀폴더 프로그램 사용 방법
이후 프로그램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우선 좌측 상단의 '추가'를 클릭하여 해당 비밀번호를 걸 폴더를 추가하신 뒤, 폴더 목록에서 활성화하여 상단바에 있는 '잠금'을 클릭해 주세요.
그러면 사용자의 컴퓨터에서 해당 폴더는 안 보이게 되며, 여기서 잠금 옆에 있는 '해제'를 클릭해야 폴더를 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잠금 상태가 된 폴더를 해당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찾는 방법으로는 'secret folder'라는 해당 프로그램이 바탕화면바로가기에 있습니다. 이걸 클릭하여 암호입력에 처음 작성한 암호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이후 해당 secret folder 프로그램에서 잠겨진 폴더들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암호를 분실할 경우 "암호를 분실하였습니다..."을 클릭해 작성한 이메일로 찾으시면 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내 pc 폴더에 비밀번호 걸기 설정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글 마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