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에서 메모리는 cpu 다음으로 중요한 장치이며, 메모리는 컴퓨터에 핵심 부품 중 하나입니다. 이 메모리 용량을 적은 걸 쓰시는 분들은 자주 메모리 부족 현상을 겪으실 겁니다. 이럴 때 확실한 방법은 램 증설 방법이지만 돈도 들고 컴퓨터를 뜯어서 교체 해야되기 때문에 귀찮기도 합니다.
그럴 때 간단하게 메모리 부족 현상을 해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번 게시글에서는 그 방법을 소개할까 합니다.
작업 관리자로 메모리 부족 현상 해결하기
작업 관리자를 들어가는 방법은 "ctrl + shft + esc 키"입니다. 동시에 입력하시면 작업 관리자가 열리며, 성능 부분에서 메모리 사용률을 확인 해보시길 바랍니다.
사용자 pc에서 현재 작업 프로그램도 실행하지 않았는데 사용률이 80% 이상이면 불필요한 프로그램들을 종료하여야 합니다.
프로세스에 가셔서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이나 램을 많이 잡아먹고 있는 프로그램을 종료하시길 바랍니다.
그다음 작업 관리자에서 시작프로그램으로 이동해 주신 다음 사용하지 않는 시작프로그램들은 모두 '사용 안 함' 상태로 변경해주시길 바랍니다.
보통 시작프로그램에서 절반은 사용하지 않고 백그라운드로 작동되여 램 사용률 잡아 먹는 불필요한 프로그램들 입니다.
가상 메모리로 램 부족 현상 해결하기
메모리 부족 현상이 나올 때 부족 현상을 끄기 위해 디스크에서 메모리 용량을 빌려 오는 방법입니다. 단점도 있지만 부족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서 선택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윈도우 검색바에 제어판으로 들어가셔서 "시스템및 보안 > 시스템 > 고급 시스템 설정"으로 이동하여 줍니다.
그럼 시스템 속성으로 들어오게 되며, 여기서 고급을 클릭 후 성능에서 '설정'을 눌러 줍니다.
그다음 성능 옵션에서 고급으로 오신 다음 가상 메모리에서 '변경을 클릭해 줍니다.
가상 메모리 설정 창으로 오시면 맨 위에 "모든 드라이브에 대한 페이징 파일 크기 자동 관리(A)" 체크박스를 해제하여 줍니다.
그리고 드라이브를 선택하여 ssd가 있는 곳에 선택해 주시고 "시스템이 관리하는 크기(Y)"로 체크해 주시면 됩니다. 안 쓰는 드라이브는 페이징 파일 없음으로 체크하여 주시고 나와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