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이어폰의 마이크를 컴퓨터에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많은 이어폰에는 마이크 기능이 동시에 있습니다.
최근에 나온 이어폰들은 대부분 소리를 듣는 기능과 동시에 마이크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는 음성을 입력하는 마이크 기능과 소리를 출력하는 스피커 기능이 원리가 꽤나 비슷하기에 이런 기능이 쉽게 탑재될 수 있는 겁니다. 전류와 소리의 방향을 거꾸로 바꾸면서 응용을 하면 마이크가 된다고 합니다. 헤드폰도 이런 식으로 스피커의 기능과 마이크의 기능을 동시에 탑재하는 겁니다. 헤드폰은 연결하면 두 기능을 전부 사용할 수 있지만, 이어폰은 스피커 잭, 마이크 잭이 따로따로 있기에 한 번에 사용하는 게 불가능합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오늘은 컴퓨터에 이어폰 마이크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아주 쉽습니다.
일단 첫번째 방법입니다. 보통 컴퓨터의 본체를 보면, 위의 사진처럼 스피커 선을 꽂는 포트와 마이크 선을 꽂는 포트가 있을 겁니다.
이 방법은 이어폰 2개가 필요합니다. 소리 듣기용으로 쓸 이어폰을 스피커 포트에, 마이크로 쓸 이어폰을 마이크 포트에 연결해 주세요.
그리고 모니터 화면 우측 하단에 있는 스피커 아이콘을 우클릭해 보도록 합시다. 그리고 그중에서 '소리 설정 열기(E)'를 클릭해 주세요.
그러면, 이러한 '소리' 창이 나오는데, 여기서 아래로 스크롤을 해보면 '입력' 항목이 있고, 마이크를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를 통해 입력하는 소리의 크기에 따라 저 게이지가 움직입니다.
만약 소리를 내도 소리가 안 난다면, 그건 이어폰에 문제가 있거나, 이어폰 마이크 성능이 안 좋거나
위의 사진처럼 '입력 장치' 설정이 안 되어 있어서 그런 걸 수도 있습니다.
클릭을 통해서 입력 장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렇게 해도 입력 장치가 안 나타나고, 음성 입력이 안된다면, '사운드 장치 관리'를 클릭해 주세요.
그러면, 창이 이렇게 바뀌는데, '입력 장치' 항목의 '사용 안 함'에 입력한 이어폰 마이크가 있을 겁니다.
그걸 클릭하고, '사용'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그러면 마이크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외의 방법으로는 Y형 잭이 있습니다.
좀 설명을 해보자면, 위에서 서술했듯이 컴퓨터 본체에는 마이크 포트, 스피커 포트가 있습니다.
이를 Y형의 잭을 이용해서 위의 쪽으로 동시에 꽂고, 아랫부분은 이어폰의 잭을 연결하는 겁니다.
그러면, 해당 이어폰은 마이크 기능과 스피커 기능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겁니다.
대충, 그림으로 설명을 하면 이러합니다.
왼쪽 잭의 위의 두 부분을 각각 마이크 포트, 스피커 포트에 연결하고, 아랫 부분은 이어폰의 잭을 연결하는 겁니다.
그렇게 하나의 이어폰으로 마이크 기능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위의 방법으로 마이크 기능을 사용하면, 이어폰이다 보니 마이크 소리가 매우 작을 겁니다.
설정으로 소리를 증폭시켜 보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우측 하단의 스피커 아이콘을 우클릭하고, 이번엔 나오는 탭들 중에서 '소리(S)'를 클릭하세요.
그러면, 위의 사진처럼 '소리' 창이 나옵니다. 이건 좀 다른 창이죠. 좀 더 세부적으로 설정할 수 있는 창입니다.
위의 항목 바 중에서 '녹음'을 클릭하고, 현재 쓰고 있는 마이크 기능인 '기본 장치'에 우클릭을 해주세요.
그리고 '속성(P)'를 클릭해 주세요.
그러면, 창이 하나 나올 텐데, 위의 바에서 '수준'을 클릭하면 위의 창처럼 마이크에 관해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위의 '마이크'는 마이크 자체의 입력 소리를 설정하는 것이고, 아래의 '마이크 증폭'은 마이크의 입력 소리를 증폭시키는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