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으로 시중은행 및 인터넷뱅킹시스템에서 계좌개설을 하게 되면 20일 동안은 새 계좌를 못 만들게 됩니다. 이는 케이뱅크의 플러스통장 등 특수 계좌들 또한 해당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보이스피싱 예방과 금융시스템 안정 및 정상화를 위해서 이러한 정책을 실시하는 것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를 확인하고 해제해보도록 합시다.
계좌개설 20일 제한 걸렸는지 확인 방법
일단 이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보이스피싱을 막기 위해서 있는 정책이지만, 불편함을 많이 느끼게 되죠.
가장 흔한 확인 방법은 바로 다른 인터넷뱅킹 어플로 계좌개설을 시도하는 겁니다.
하지만 이는 과정이 너무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겠습니다.
가장 간편하면서 추천하는 방법은 편한 인터넷뱅킹 어플을 키는 겁니다.
카카오뱅크 또는 토스뱅크에서 계좌를 개설하는 겁니다.
카카오뱅크 등에서는 이렇게 복잡하지 않게 금방 통장을 개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시간대가 낮 8시 ~ 오후 6시라면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직접 문의해보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그래도 따로 직접 알려주는 경우는 드물기에, 직접 다른 계좌를 개설하는게 가장 낫습니다.
계좌개설 20일 제한 해제하는 방법
이제 본격적으로 이 계좌개설 20일 제한을 해제해보도록 합시다.
사업 등 정당한 사유가 있다면 은행에 증빙서류를 제출해서 해제 가능합니다.
그게 아니라 그냥 정석대로 계좌 개설을 한거라면 안되죠.
그리고 그 제한되는 20일은 주말 및 공휴일 제외고 영업일만 해당됩니다.
공휴일이 없다면 4주만 지나면 해제되는 겁니다.
추가로, 카카오뱅크 고객센터 챗봇을 이용해서 개설 가능 날짜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본론부터 말하자면 거의 불가능하지만, 특별한 사유가 있다면 가능합니다.
기존에 새로 개설한 계좌를 해지한다고 해도 20일 제한이 사라지지는 않습니다.
그만큼 깐깐하지만 유학, 해외 이주, 사업 시작 등의 객관적인 사유가 있다면 가능하죠.
최근에 새로운 계좌를 개설한 은행에 가서 증빙서류를 제출하고 요청하면 됩니다.신분증과 증빙서류 하나면 충분하죠. 사유에 따라 달라집니다.그 증빙서류는 여권, 비자, 사업자등록증 등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