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 또는 윈도우10에서 윈도우11로 업데이트를 하거나, 그냥 에디션 버전을 업데이트하게 되면 windows.old 폴더가 생기게 됩니다. 심지어 이게 용량을 어느정도 차지하기 때문에, 용량이 부족하다면 꼭 삭제해야 합니다.
목차
디스크 최적화를 통해서 Windows.old 폴더 삭제하기
먼저 위와 같이 파일 탐색기 앱을 실행해주세요.
파일 탐색기에서 직접 windows old 폴더를 찾아서 삭제하는 것은 아니고,
이 파일 탐색기에 있는 기능을 이용해서 해당 폴더를 자동으로 삭제시킬 수 있습니다.
그 폴더는 예전에 있던 윈도우 버전의 더미 데이터가 남아 있는 것으로,
그냥 방치하면 용량만 차지하고 좋은 영향을 끼치진 못하죠.
필자만 하더라도 C드라이브에 잔여 용량이 얼마 안되는데, old 폴더 영향이 있을 겁니다.
그리고 windows 이전 버전의 old 폴더가 있을법한 드라이브에 우클릭해주세요.
현재 윈도우11이 설치되어 있는 드라이브에 존재하고 있을 겁니다. 대부분 C 드라이브겠죠.
우클릭을 한 뒤, '추가 옵션 표시' 탭을 클릭하고 '속성(R)' 탭을 클릭해주세요.
속성 창에서 여러 가지 작업들이 가능한데, 해당 창에서 디스크에 대해 청소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속성 창이 나오게 되는데, 상단의 '도구' 탭을 클릭합시다.
그리고 '최적화'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해당 옵션을 통해서 드라이브를 선택해서 최적화 작업을 하는게 가능합니다.
그 과정에서 Windows.old 폴더가 충분히 삭제될 수 있죠.
클릭하면 이렇게 드라이브 최적화 창이 나올 겁니다.
여기서 windows.old 폴더가 있을 드라이브를 클릭해서 선택해주세요.
그렇게 선택을 한 다음, '최적화(O)' 버튼을 클릭하도록 합시다.
이 최적화 작업은 그렇게 오래 걸리지가 않습니다. 그냥 잠깐 기다려주세요.
최적화가 완료되면, 상단에 있는 '마지막 분석 또는...' 값이 최신 날짜 및 시간으로 나올 겁니다.
이제 이 창을 닫아서 다른 작업도 시도해보도록 합시다.
윈도우 보호 폴더 숨김 표시하기
다시 윈도우11의 파일 관리자 창으로 돌아와주세요.
그리고 상단을 주목해보면 점 세 개의 버튼이 하나 있습니다. 그걸 클릭해주세요.
위와 같이 여러 탭들이 나오는데, 그 중에서 '옵션'을 클릭하도록 합시다.
그러면 이런 식으로 폴더 옵션 창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보호된 운영 체제 파일 숨기기(권장)'이 있습니다.
그게 기본적으로 체크되어 있는 설정인데, 해당 설정을 체크 해제해주세요
그렇게 하면 이런 경고 창이 하나 나오게 됩니다.
내용을 요약하자면 보호 폴더들을 표시했는데 수정 또는 삭제 시, 컴퓨터가 고장날 수 있다는 겁니다.
그 점을 유의하면서 우측 하단의 '예(Y)' 버튼을 클릭하도록 합시다.
설정을 다 마쳤으면 하단의 '적용(A)' 버튼을 클릭한 뒤, '확인' 버튼을 클릭합시다.
그렇게 창을 닫고 나면 마지막 작업 하나를 더 해야 합니다.
디스크 정리 기능 이용해서 window.old 폴더 최종 삭제하기
디스크 정리라는 기능을 이용해볼 겁니다. 이 작업은 일련의 시간이 소요될 겁니다.
화면 하단을 보면 윈도우 검색창이 보이죠. 거기에 '디스크 정리'라고 검색합시다.
검색해보면 바로 위와 같은 시스템 하나가 나옵니다. 실행해주세요.
실행해보면 이러한 드라이브 선택 창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당연히 윈도우 old 폴더가 있을 법한 드라이브를 선택해주세요.
하단의 '확인' 버튼을 클릭합시다.
디스크 정리 창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삭제할 파일(F)' 목록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이전 윈도우 설치'라는 파일이 있다면 그게 windows.old 폴더 입니다.
그 '이전 윈도우 설치'가 있다면 체크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해서 정리하면 됩니다.
만약 필자와 같이 '이전 윈도우 설치'가 없다면 이미 old 폴더가 없는 겁니다.
이렇게 해서 윈도우11에서 윈도우 구버전이 남아있는 폴더인 windows.old 폴더를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