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을 사용하다 보면 갑작스럽게 응답 없음이 뜨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응답 없음은 프로그램에서 반응을 하지 않을 경우에 발생하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냥 프로그램이 멈춘 것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한글에서 이러한 응답없음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 대한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간단합니다.
한글에서의 응답없음 문제 해결하기
일단 한글 2020이든, 한글 2022든, 한글 2018이든 버전은 딱히 상관없을 겁니다.
버전에 상관없이 그 해결 방법은 다 비슷비슷할 것입니다.
어떤 버전이든 설정만 제대로 있다면 상관없으니, 한글 프로그램을 실행해주세요.
그렇게 한글 프로그램을 연 다음, 좌측 상단을 보면 여러 탭들이 보일 겁니다.
그중에서 '도구' 탭 옆의 역삼각형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그러면 여러 탭들이 나올 겁니다.
아래쪽에 있는 '환경 설정(U)...'라는 탭을 클릭해 주세요. 여러 설정이 가능할 겁니다.
클릭해 보면 이렇게 '환경 설정' 창이 나올 겁니다.
여기서 좌측 상단의 '파일' 탭을 클릭해 주세요. 파일에 관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하단 부분을 보면, '복구용 임시 파일 자동 저장'이라는 항목이 있을 겁니다.
해당 항목에서 '무조건 자동 저장'이라는 옵션이 하나 있을 겁니다. 그걸 체크 해제해 주세요.
필자는 이게 기본적으로 체크되어 있었습니다. 체크 해제하고 우측 상단의 '설정(D)' 버튼을 클릭합시다.
이러한 자동 저장되는 복구 파일들은 전부 숨겨진 폴더에 저장될 겁니다.
몇 분 또는 몇 십 분을 주기로 현재 편집하고 있는 문서의 복구 파일이 자동 저장됩니다.
이때 사용자의 한글 프로그램이 잠깐 동안 응답 없음 상태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이 기능을 해제하면 응답없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원인들이 더 많이 있습니다. 그것까지 다 해결하고 넘어가도록 합시다.
또 다른 응답없음 해결 방법들
또 다른 해결 방법들을 실행해 보도록 합시다. 이것까지 해야 완벽할 겁니다.
우선 키보드의 윈도우 로고 키(시작버튼)를 누른 상태에서 'R'를 눌러주세요.
이런 창이 나오도록 '윈도우 로고'키 + 'R'키를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누르면 이러한 창이 나올 겁니다. 여기서 입력란에 '% appdata%'를 입력합시다.
그렇게 입력한 다음, '확인'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그러면 아마 'AppData' > 'Roaming' 경로로 폴더가 하나 열릴 겁니다.
이 폴더에서 'Hnc'라는 이름의 폴더를 하나 찾아주세요. 그리고 그냥 삭제만 해주세요.
절대 완전히 삭제하진 마세요. 그냥 휴지통으로 옮기는 과정의 삭제를 해주세요.
그 뒤에 재부팅 후 한글 프로그램을 써보고,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해 보도록 합시다.
문제가 없다면 그냥 이대로 두고, 문제가 있다면, 휴지통에서 Hnc 폴더를 복원해 주세요.
마지막으로 입력기 설정이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시 한글 프로그램을 실행합시다.
그리고 키보드에서 'Alt'키 + 'F2'키를 누르도록 합시다.
눌러보면 이러한 '입력기 환경 설정' 창이 나올 겁니다. 이 창에서 하단 부분을 주목합시다.
'제3 글자판(3)'과 '제4 글자판(4)' 바로 옆에 있는 박스를 각각 '한국어'와 '영어'로 설정합시다.
그런 다음 바로 우측 상단에 있는 '설정(D)' 버튼을 클릭해서 설정을 적용하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글자판이 바뀌어서 큰 혼란도 없을 것이고, 큰 변화도 없을 겁니다. 응답 없음 현상도 괜찮아질 겁니다.
이렇게 해서 간단히 한글 프로그램에서의 응답없음 현상을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