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의 화면은 특정 기능들을 이용해서 캡쳐를 할 수가 있습니다. 캡쳐를 해서 남기게 되는 사진을 흔히 스크린샷이라고들 합니다. 이러한 스크린샷을 남겨서 누군가에게 공유하고프거나 기록으로 남기고 싶어할 수 있겠죠.
내 컴퓨터의 화면을 캡쳐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방법 자체는 꽤나 간단합니다.
기본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
우선 기본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는데, 그걸 이용할 겁니다.
컴퓨터 화면 하단에 있는 돋보기 모양의 '검색'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그리고 '캡처 도구'라고 입력을 하고, 첫번째로 나오는 앱을 실행해주세요.
윈도우10의 경우에도 비슷하게 화면 하단에 있는 검색창을 이용하면 됩니다.
그렇게 해서 실행하면 위의 사진과 같은 '캡처 도구'라는 창이 나올 겁니다.
이렇게 이 캡처 도구라는 앱을 열기만 했어도 바로 지금 보는 화면을 캡처할 수 있습니다.
이 캡처 도구에서의 버튼을 클릭해서 현재 보이는 화면을 캡쳐할 수 있는 겁니다.
이 상태에서 키보드의 '윈도우 로고 키' + 'Prt Scr / SysRq'키를 눌러봅시다.
그 'Prt Scr / SysRq'키는 키보드마다 표기되어 있는게 다를 수 있으며,
보통은 키보드 우측 상단 부분에 위치해있을 겁니다.
또는 이 '캡처 도구' 창에서의 '새 캡처' 버튼을 클릭해서 이 창 뒤의 화면을 캡쳐 가능합니다.
해당 단축키를 누르면, 보고 있는 화면이 캡쳐됩니다. 이렇게 캡쳐된 사진을 '스크린샷'이라고 하죠.
이제 이 저장된 스크린샷을 윈도우10의 기본 앱인 '파일 관리자'를 열어서 확인해보도록 합시다.
이 스크린샷은 파일 관리자에서 위의 사진처럼 '내 PC' > '사진' > '스크린샷' 경로에 있습니다.
정확한 경로는 'C:\Users\(PC 사용자 닉네임)\Pictures\Screenshots'입니다.
여기에 사진들이 '스크린샷(X).png'로 저장이 될 겁니다.
이 괄호 안의 X는 파일이 중복되냐 안되냐에 상관없이 사진을 찍은 순서의 숫자로 지정됩니다.
이외의 방법도 있는데, 다시 이 '캡처 도구' 창으로 돌아오도록 합시다.
이 캡처 도구 창에서 상단의 '사각형 모드' 버튼을 클릭해서, 캡처하고픈 모드를 선택해주세요.
그렇게 해서 모드를 설정한 다음, 창 좌측 상단의 '새 캡처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그렇게 캡쳐를 하면, '캡처 도구' 앱이 위의 사진처럼 캡쳐된 사진이 나올 겁니다.
여기서 상단의 여러 툴을 이용해서 사진을 편집할 수가 있습니다. 편집하는 것도 그냥 그리는게 다죠.
이 상단의 저장 아이콘 버튼을 클릭해서 방금 캡쳐한 사진을 저장할 수가 있습니다.
클릭하면 파일을 저장하는 창이 나올텐데, 원하는 경로에 저장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진짜 이 창에 나와있는 그대로 사진이 저장될 겁니다.
그렇게 해서 방금 저장한 사진을 확인해보면 정말 그대로 저장이 될 겁니다.
이 방법은 위의 방법과는 달리 따로 캡쳐할 영역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캡쳐한 사진을 저장할 폴더 위치를 직접 지정할 수도 있죠.
컴퓨터 화면을 캡쳐하는 또 다른 방법
이제 컴퓨터 화면을 캡쳐하는 다른 방법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위에서의 '캡처 도구'라는 앱을 이용하는 방법 외에도 다른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단 첫번째로 추천하는 프로그램은 '곰캠'입니다. 바로 다운로드받고, 간단하고 쉽게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페이지 상단에서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서 곰캠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다운로드한 파일을 실행시켜서, 곰캠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사용 방법은 따로 설명드리지 않아도 될 정도로 간단하죠.
링크
이렇게 해서 간단히 컴퓨터의 스크린샷을 찍는, 캡쳐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